외부 작업환경을 살펴 보았으면 이제 본 작업의 동선과 내용을 봐야 합니다
하늘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SKY)가 접근 가능한 구역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달비계밖에 작업이 안되는 구역입니다
스카이의 진입로와 안착가능 부위를 직접 보고 작업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주 정확하게 구역을 나누진 못하더라도(동일 부위라 하더라도 진입이 가능한 높이가 있고 안되는 높이가 있습니다) 대략적인 구획을 설정하는 것이 계획을 세우는데도 도움이 되고 도급사에게 좀 더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선
1.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 작업 계획
2. 달비게 작업계획
이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1.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 작업 계획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업높이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3.5T으로 작업을 할 건지 5T, 아니면 보조붐대가 있는 고소작업대로 작업을 할 건지 알 수 있습니다 작업높이를 알기 위해서는 도면이 필요합니다
건축 도면 중 시공사 배관팀에 문의하여 높이를 알고 싶다고 하고 도면을 받아 추가로 작업계획을 입혔습니다
위 도면은 RAW TANK의 입면도 입니다
잘 안보이실 수도 있는데 좌측 가운데에 높이가 있습니다 원래 도면에는 작게 표시가 되어 있고 알아보기 힘든 위치에 있어서 별도로 표시하였습니다 높이는 24500mm(24.5m)입니다
수학계산 문제입니다
최대 75도 각도로 스카이 붐대를 펼쳤을 때 붐대의 길이는 몇 미터가 될 것인가?
수학 싫으시죠? 저도 싫습니다
그래도 계산을 해보면
25,364mm(25.4m) 입니다
그냥 윈도우 계산기에 높이 숫자만 바꾸시면 계산됩니다
즉 붐대를 최대 75도까지 펼쳤을 때 RAW TANK의 최대 지점까지
도장을 하려면 붐대가 25m까지 펴지면 됩니다
수학 싫으신 저같은 분들을 위해 스카이 회사에서 작업반경을 도식으로 만들어 놓은 걸 아실 겁니다
전방작업 반경도에 x를 한 이유는 전도 위험 때문에 전방작업(앞작업, 앞사발이)을 안하기 때문입니다
후방과 측방작업 반경도를 보면 빨간선으로 최대작업높이를 그어봤습니다
이 작업반경도는 3.5T 스카이의 제원표 일부입니다 즉, 70도 이하의 각도로 충분히 최상단 지점까지 도장이 가능함을 이 표를 통해 알수 있습니다